본문 바로가기

Biomedical Imaging & Radiation Sciences/Basic Knowledge

컴퓨터 보조 진단 (CADx)이란?

대부분의 환자는 자신의 몸에 통증을 느끼거나 활동성의 저하를 인지하는 순간 병원을 찾게 된다.

일상속에서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은 조직검사(Biopsy) 혹은 영상장비(X-ray, CT or MRI)를 통한 촬영없이 진단이 가능하며, 이러한 진단은 의사선생님들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한번씩 듣게 되는 암(Cancer)이라는 악성 종양은 영상장비촬영 및 조직검사를 통해 정밀한 진단을 거치지 않는다면, 그 존재를 확신할 수 없을 뿐더러 치료 또한 어려워진다.

따라서, 중증질환의 발병이전 정기검진(Screening)과 발병이후 진단(Diagnosis)에서 영상장비촬영 및 조직검사가 필연적으로 뒤따르게되고, 이에대한 시간과 금전적 비용(Cost)를 최소화하기 위해 컴퓨터 보조 진단(CADx)를 도입한다.

CADx는 Radiologist(영상의학자)가 장시간의 피로속에서 영상을 판독해야하는 Workload를 줄여줌과 동시에 판독자간의 편차(Interobserver variation)를 줄이고자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었으나, 오진단의 가능성 및 책임성논란 등의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혀 영상의학자의 판독을 보조적 (Second opinion)으로 돕는 역할로서 사용되고 있는 중이다.       

'Biomedical Imaging & Radiation Sciences > Basic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COM이란 무엇인가?  (0) 2019.06.21